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윈도우10 업그레이드
    IT,컴퓨터/서비스,웹,소프트웨어 2015. 12. 5. 11:00
    하단 광고는 티스토리가 임의 삽입하여 노출되고 있습니다
    728x90

    저는 최근까지 윈도우7 Ultimate K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2011년 초에 컴퓨터 새로 조립하면서 같이 구입한 녀석인데, 어느덧 4년을 넘어 5년째 우려먹게 됐네요.


    윈도우10이 출시된지는 몇달 됐습니다만(2015년 7월 29일),

    언제나 그렇듯 최신 운영체제를 제대로 따라오지 못하는 국내 웹 환경(주로 결제나 공공업무) 등을 걱정해 지금까지 업그레이드를 미루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언제까지나 유예할수는 없는 일이고, 윈도우7 프로페셔널 버전을 끝으로 내년 10월 말에는 판매도 중단한 얘기도 들리니 아 벌써 그럴 때구나 싶긴 하더군요.

    아, 참고로 상세한 지원내역은 이쪽 수명주기 팩트 시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판매를 중지한다고 바로 지원이 끊기는건 또 아니긴 하지만..


    항상 그렇듯, 한번 하자고 마음먹고 나니 생각보다 착착 진행됐습니다. 간단하게 필요한 파일들을 옮기거나 복사해두는 정도로 준비 끝.



    그리고 윈도우7 측에서는 마치 윈도우 업데이트 설치하듯 윈도우10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쪽을 통해 진행했구요.

    설치 후, 일부 윈도우10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프로그램 혹은 작동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프로그램은 설치를 포기하거나 업데이트 수단을 마련하기도 했네요.


    업그레이드는 생각보다 수월했고 또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약 2,300MB 정도 되는 설치파일을 받아서, 45분 정도 걸려서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를 마쳤습니다.

    그 뒤, 복원을 통해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만을 한정해 삭제하는 초기화를 진행했고(30분 정도 소요),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먼저 언급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프로그램' 이 이 직후 발견됩니다.

    항상 기본적인 윈도우 설치와 필수 업데이트 종료 후에는 노턴 고스트로 이미지 파일을 만들어두곤 하는데,

    제가 구입한 노턴 고스트도 꽤 구버전이었던 덕분인지 윈도우10에서는 오류를 내며 제대로 작동을 안하네요.

    어차피 운영체제 자체의 초기화 기능도 있고 하니, 마음편히 포기하고 그 다음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한편,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프로그램' 에는 PowerDVD 11이 꼽혔습니다.

    그래서 이참에 PowerDVD Live라는 정기구독 상품을 가입해보기로 결정.

    1년에 50달러 정도 하는 구독 상품으로, 항상 최신버전의 PowerDVD를 사용할 수 있는 등 눈에 띄었던지라 전부터 관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다 구독신청하게 되네요;


    참고로 전 연말 할인쿠폰도 적용해 43달러 정도에 정기구독 결제. 이정도면 나쁘지 않은것 같네요.

    이제 특정 버전의 PowerDVD를 구입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금방 새 버전이 출시되어 약간씩 약오르는 일도 줄어들겠죠.



    아무튼 여차저차 하니 필요한 프로그램들이 어느정도 깔렸습니다. 그리고 새벽 4시를 지나 5시가 넘어버리네요(....)


    그래도 나름 작지 않은 고민거리였던 일이 끝나니 개운합니다.

    이 데스크탑은 제가 불규칙하지만 블루레이를 감상하는 장비이기도 해서, 그 재생작업에 영향을 받지 않았으면 했단 말이죠.

    다른 인터넷 브라우저 작업(결제 혹은 공공업무 등) 등에서 구버전 운영체제가 필요할 경우에는 VMWare Player 같은 무료 도구를 써서 윈도우7 환경을 만들면 될것 같구요.


    이래저래 잘 끝나서 다행이네요.

    새 운영체제에 적응하는 일은 지금부터긴 하겠습니다만.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