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netis WF2471 유무선공유기 구입 및 속도측정기
    지름신강림/PC,노트북,모바일 2013. 8. 25. 16:27
    하단 광고는 티스토리가 임의 삽입하여 노출되고 있습니다
    728x90

    2012년 1/4분기 후반에 개통한 와이브로 에그.

    다음주쯤 해지하면 글 쓸텐데, 요즘들어 쓰고 싶을때 속도가 너무 안나와서 못쓰는 날이 많아지고 있기에 약정을 6개월쯤 남겨두고 해지를 결정했습니다.

    그에 따라 와이브로 에그 단말기를 집안에서 공유기 처럼 사용하고 있던 저는 대안을 마련해야 했고, 목요일 밤에 공유기를 주문했습니다.

    요즘이야 배송일 딱딱 잘 맞춰 보내주니, 토요일에 받았네요.

    마침 오늘은 본가에 내려올일도 생겨서, 열악한 SK 브로드밴드 말고 KT FTTH 하에서의 측정도 가능하게 됐습니다.


    netis, 네티스 공유기(공식 홈페이지)는 전에 잠깐 공유기 찾을때 들은 브랜드인데, 내부 부품도 알차게 넣고 한다고 들어서 이번에 구해보게 됐습니다.

    개인적으론 IPTime 공유기에 대한 거부감 같은게 있어서 이쪽은 될수있으면 제외했고, 스트리밍 동영상도 보니 5Ghz 와이파이 되는 모델을 골랐습니다.

    그러고보면 기가비트 랜 지원되는게 좋긴 한데 지금 기가비트 지원장비가 데스크탑 뿐이라 이쪽은 고려대상에서 제외했군요;



    netis WF2471 유무선공유기 by 다나와 상품정보


    아무튼 이 모델입니다. 오픈마켓 연결 할인에 OK 캐쉬백에 이것저것 붙혀서 간신히 4만원 아래로 떨어뜨렸군요.

    함께 비교했던건 아래 IPTime 모델인데, 이쪽은 메모리도 작고 5GHz 지원도 안되서 뺐었습니다. 가격은 한 1.5만 정도 저렴하지만요.


    EFM ipTIME N704BCM 유무선공유기 by 다나와 상품정보


    뭐 제 기준에서, 적당히 다나와 분류기준 몇개에 맞추다 눈에 띈거 비교대상 삼은거라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의 기준에 맞을지는 모르겠습니다;



    무튼 글 계속 적습니다.





    일단 이렇게 살펴봤습니다. 개인적으론 살인적인 KT 와이브로의 낮은 속도에서 벗어난 것만으로도 만족스럽긴 합니다만,

    다운로드 속도측정시 그래프의 편동이 큰 부분이나 이용시 최적의 안테나 배열 등 궁금한건 몇가지 정리해서 제조사에 문의해볼 생각입니다.

    제가 중간중간 적었던것 중에서 제조사에 문의한다 했던 부분은 글의 그 부분에 업데이트할 생각이구요.

    이 부분도 업데이트 후엔 업데이트 했다고 표시하겠습니다.

    2013.8.27 P.M 11:00경 추가.

    부분부분 항목에 업데이트 완료했습니다.


    전 과연 싸게 잘 산걸까요 아니면 이름없는 제조사의 유료 베타테스터나 한 셈일까요.

    한 일주일쯤 글 쓸 거리가 생기면 별도의 글로 적고 아니면 이 글에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2014.2.10 P.M 12:50분경 내용추가.

    이 내용을 추가하는 동안 펌웨어 개선이 한건도 없었습니다. 아마 칩셋이 달라서 개발하는데 노력이 더 들어가는 모양입니다만..

    요 근래는 5Ghz 대역 신호가 불규칙하게 끊겼다 돌아오는 문제가 생기네요. 오늘 문의 올려두긴 했는데, 돈 좀 더 들여서 좋은데로 가세요.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끊어지는거 외엔 큰 불만은 없는데 펌웨어 지원 늦는거 보니 조금 정이 떨어지긴 하네요.

    ------

    2014.3.16 P.M 2:05분경 내용추가.

    바로 위 내용 추가하고 보름정도 지난 2월 27일에 2471용 새 펌웨어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거의 출시 후 1년만이네요.

    답변 보니 칩셋이 브로드컴이라(주로 출시하는 다른 제품들과 달라) 시간이 더 걸린듯.

    이 회사거 사려면 차라리 브로드컴 외 칩셋 장착 제품을 사세요. 그쪽이 펌웨어 지원속도는 나을껍니다. 최소한 지금까지 보여준 바로는요.


    일단 사용자가 설정한 환경에 따라 전원LED 제외한 LED를 끌 수 있는 기능(항상 혹은, 시간대 정해 OFF가능)이 눈에 띄고

    내용에 무선 안정화가 포함되어 있는데, 특히 5GHz 대역 속도가 대폭 향상됐습니다. 체감상 10 ~ 15% 정도 다운로드 속도가 빨라진듯.


    다만, 개인적으로 꽤 불편함을 겪고 있는 '슬레이트7 이용중 5GHz 대역의 소실(잘 쓰다가 갑자기 5GHz 대역의 신호가 사라져 인터넷이 끊어짐)' 은 개선이 안되네요.

    비컨 주기를 짧게 해서 쓰고 있는데도(기본값 100ms, 현재 설정값 60ms) 증상은 똑같고, 게시판에 물어봐도 자기네들은 잘 된다고 그러고..

    공유기 문제인지 슬레이트7 문제인지 감이 잘 안잡힙니다. 근데 일단 신호가 사라지면 아이패드 같은 다른 기기에서도 못잡네요.

    자주 그러진 않는데(일주일에 3 ~ 4번 정도) 불규칙하게 일어나니 이게 은근히 짜증납니다.


    가격대비 성능은 무난할지 모르겠는데, 주변에 추천은 안하고 있습니다. 혹시 구입하실 분들은 잘 쓰게 되셨으면 좋겠네요.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