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넥서스7 2세대 LTE, 3G 이용시 연결불량 문제 해결
    IT,컴퓨터/Android Life 2013. 10. 1. 20:58
    하단 광고는 티스토리가 임의 삽입하여 노출되고 있습니다
    728x90

    넥서스7 2세대 LTE 모델을 수령하고 실사용한지 오늘로 6일째가 됐습니다.

    요 며칠간 아이패드를 대신해 RSS리더 읽는 기기로 잘 써먹고 있네요.


    근데 지난번 실사용 4일째 글에서도 언급했었습니다만, 넥서스7 2세대 LTE 모델을 3G에 물리면 연결불량 증상이 나타납니다.

    3G 데이터만을 꺼두면 망은 잘 잡고 있습니다(상단 아이콘에 안테나 막대기가 뜹니다).

    하지만 설정에서 3G를 켜는 순간, 하라는 3G 연결은 안하고 망이 사라집니다. 마치 지하의 음영구역에 들어온것처럼 말이죠.

    SKT 블로그를 보며 APN 설정도 다시 해보고(초기 설정은 LTE APN으로 잡혀 있어 설정이 필요하긴 합니다) 공장초기화도 해보고,

    유심도 바꿔끼워 보고(데이터쉐어링 유심이 여러개라..). 하지만 증상은 전혀 나아지지 않았죠.


    그러다가 퇴근길에 구글링을 했고, 같은 증상을 겪는 외국 유저와 그 해결책을 제시해준 글을 찾았습니다.


    (Update : Solved!!) Nexus 7 2013 won't connect 3G. by Google Product Form


    이 글에 보면 글쓴이와 비슷한 증상을 겪는 다른 유저의 질문도 링크되어 있으며, 아래쪽엔 해결책을 얻은 XDA-Developer쪽 글도 링크되어 있습니다.

    저도 해보니 잘 되는군요-_-; 나의 그 불편함과 스트레스는 대체 뭐였단 말인가...


    방법도 간단하고 루팅 등 기타 작업을 할 필요도 없으니 금방 해결 보실 수 있을껍니다.



    우선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Network' 라는 앱을 설치합니다. [바로가기]

    참고로 'WCDMA/LTE Auto' 상태일때 문제가 일어나는거라 'WCDMA Only' 모드로 기기 설정을 변경할 예정입니다.

    굳이 이 앱이 아니라도 이미 비슷한 기능을 하는 다른 앱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그 앱을 쓰셔도 무방합니다.


    이 글에서는 먼저 링크한 'Network' 라는 14KB짜리 간편한 앱 하나를 가지고 설정을 하겠습니다.



    원본 이미지 해상도: 500 x 800. 클릭하시면 커집니다


    앱을 설치하고 켜시면 오른쪽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하단에 보면 '기본 네트워크 유형 설정' 이 보이지요.

    기본값은 왼쪽 이미지의 녹색 박스처럼 'LTE/GSM/CDMA auto' 로 되어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상단의 'WCDMA only' 로 변경해줍니다.


    변경 후 앱 메인화면으로 돌아오면(메뉴의 항목들이 사라지면) 상단 아이콘에서 전파 막대기가 사라졌다가 잠시 후 다시 들어옵니다.

    이후에는 기존처럼 넥서스7 2세대가 3G망을 잡지 못하거나, 연결중에 끊어졌다 다시 연결하는 등의 삽질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다만, 영구 변경..이랄까 이 옵션이 고정은 아닌지라 재부팅하거나 하면 다시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제 경우도 이 연결문제 때문에 'USIM이 문제인가?' 싶어 아이패드 유심과 바꿨었는데 문제해결 후 원상복귀 했습니다만(USIM 교체 및 재부팅),

    그러고 나니 다시 원래의 auto 모드가 되어 이 앱으로 다시 설정을 잡아줬네요.



    무튼 그 이후에는 잘 됩니다.

    이것 때문에 정말 걱정 많이 했는데(기기값도 기기값인데다 교환받는것도 일이고..) 이렇게 간단하게 해결 보니 안도감과 함께 화도 좀 나는군요(...)


    구글이 안드로이드 4.4인 KitKat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길 바라며... 혹시 비슷한 문제를 겪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2013.12.8 P.M 6:20 수정. 4.4 킷캣에서는 '모바일 네트워크' 항목에서 2G, 3G, 4G 즉 사용할 망을 고르는 옵션이 생겼습니다...만

    결론적으론 해결을 못했더군요. 킷캣에서도 이 방법을 쓰셔야 할듯 합니다.

    --------


    참,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지만 LTE 쓰는 분들께는 문제생길 일이 없을 것이며(실제 위 외국 포럼에도 4G-LTE-는 잘 된다더군요) 이걸 적용하시면 안됩니다.



    P.S

    옆 링크를 클릭하시면 제가 넥서스7 2세대 LTE 모델에 관해 쓴 글들을 더 보실 수 있습니다. [PC바로가기, 모바일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