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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7월에 서피스 프로(2017)를 구입했다는 글을 적은 적이 있습니다[당시 글 보기]

이후 시간도 없고, 비교적 라이트하게 쓰고 있다고 생각해서인지 좀처럼 사용기를 적어보자는 생각은 안들더군요. 그렇게 1년이 지났습니다.


그리고 이번 글에선 그 서피스 프로에 문제가 생겨서, 그 대처과정들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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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피스 프로 2017(1796) 기기 교환기 1 - 윈도우 재설치 실패 및 교환요청 <--- 이번 이야기

서피스 프로 2017(1796) 기기 교환기 2 - 기기 반품 및 리퍼 기기 수령, 간단 초기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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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어떤 일이 있었는가부터 적어보죠.



지난 8/20(월)을 전후로, 갑자기 포토샵에서 파일을 저장하지 못하는 현상이 발견되었습니다.

저는 바탕화면에 폴더를 만들어 놓고 거기에 사진파일을 복사한 뒤 블로그 업로드용으로 가공합니다.

잘못해서 원본을 수정하는 불상사도 막고, 편하게 한 위치에서 블로그에 업로그할 이미지들을 모아 관리하기 위해서죠.


그런데 저런 현상이 일어나니 굉장히 황당합니다. 나중에 깨달았지만 이게 또 다른 위치에 저장하면 저장 잘 되고.

처음에는 포토샵(Photoshop CC 2018) 버그인가 했는데, 우연히 권한 설정을 보니 이 폴더에 쓰기 권한이 빠져 있더군요. 해결하려고 했는데 잘 안됐습니다.

결국 '한동안 초기화 안했었지' 싶어 간단한 파익백업 후 윈도우를 초기화 하기로 결정.


그렇게 서피스 프로의 윈도우 초기화 작업을 한게 지난 금요일(9/7).



우선은 서피스에 내장된 복구 이미지로 초기화 작업을 했습니다. 윈도우10에 있는 '초기화' 메뉴를 통한 건데, 자연스러운 수순이죠.


하지만 복구한 윈도우의 상태가 이상했습니다.

시작메뉴 버튼을 눌러도, 가장 오른쪽의 알림센터 아이콘을 눌러도 커서가 잠깐 로딩 커서로 바뀐 뒤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더군요.

그리고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봤더니 UI 실행파일 오류가 한가득.


분명 초기화한 직후의 윈도우인데, 왜 이러는걸까요?



처음에는 서피스 프로에 내장된 복구영역의 윈도우 이미지 손상을 의심했습니다.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서피스 복구 안내페이지[바로가기] 에서 서피스 프로용 USB 복구이미지[바로가기]를 새로 다운로드받아 작업했습니다.


모델명을 선택하고 시리얼 넘버를 입력하면 자신의 장치에 맞는 이미지가 하단에 뜹니다.

시리얼 넘버 자릿수만 채워도 이미지 링크가 뜨긴 합니다만, 자신의 기기와 맞진 않겠죠. 번거롭더라도 시리얼 입력하시는게 안전하겠습니다.


아무튼 그 이미지를 사용해, FAT32 로 부팅 USB를 만들어 초기화를 시도했습니다.

서피스용 복구 USB 제작 방법은 이 페이지를 참고하시길.


samsung | SM-N950N | Normal program | Center-weighted average | 1/30sec | F/1.7 | 4.3mm | ISO-160 | Flash did not fire


잘 인식됐으면 이런식으로 선택란이 약간 다르게 뜹니다.


samsung | SM-N950N | Normal program | Center-weighted average | 1/30sec | F/1.7 | 4.3mm | ISO-200 | Flash did not fire


하지만 결과는 동일. 아까는 그나마 윈도우라도 설치됐으니 퇴보했다면 퇴보했군요.


그래서 같은 메뉴에서 선택 가능한 '명령 프롬프트' 쪽에서 몇가지 내용들을 추가로 확인했습니다.

파일이 어디까지 생성되어 있는지, 설치 로그는 남아있는지 등등.


참고로 윈도우 설치 로그에 관련해서는 이쪽에 관련 문서가 있습니다. 제 경우는 설치가 진행되는것처럼 나왔지만 실질적으론 하나도 진행이 안된 모양이더군요. 아무튼.


samsung | SM-N950N | Normal program | Spot | 1/16sec | F/1.7 | 4.3mm | ISO-200 | Flash did not fire


그 과정에서 무심코 디스크 검사를 했다가 결정적인 메시지를 발견하게 됩니다.


'보안 설명자' 라는거 보니 제가 먼저 겪었던 파일 권한이 꼬였던것과 뭔가 관련이 있는것 같고..

이게 윈도우 설치되는 드라이브라 그런가 드라이브를 잠그고 디스크검사 복구작업도 못한다고 떠서 어떻게 해결도 못하겠더군요.


결국 DISKPART 로 디스크 내 볼륨을 모두 날리고도 진행해봤으나, 해결되지 않고 계속 설치작업이 실패했습니다.

서피스의 경우, 모든 파티션을 날려도 설치단계에서 복구영역을 업데이트하기 때문에 없으면 새롭게 생깁니다. 새로 만들어지는데도 계속 저런거지요.



여기까지 시도해보고, 저는 장치의 스토리지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더이상 작업을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요즘 바빠서 이 이상 시간을 투자하기 힘들기도 했구요.


이후엔 서피스 서비스신청 페이지에 찾아가 교환 신청을 했습니다.

다행히 쉽게 나오더군요. -> Surface 서비스를 받는 방법


구글에 'Surface 수리' 정도의 검색어를 입력하셔도 상단에 쉽게 걸려나옵니다.



위 페이지는 먼저 링크한 페이지에서 정품등록 후 서비스 신청에 성공했을 때 내역을 조회한 것입니다.


서피스는 애플 등에서 시행하는 바와 같이 기기 수리가 아니라 무조건 리퍼비시만 가능합니다.

저는 다행히 한달도 안남은 보증기간 내라 위와 같이 무상 교체 가능할것 같습니다만,

기간이 지났다면 안내페이지 보니 50만원이 넘는 금액을 추가로 납부해야 되더군요. [안내페이지, 중간 ' 보증 적용 대상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받을 수 있나요?' 참조]



그래서 일단 이번 글은 여기에서 끝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교체품을 보내고 리퍼비시 기기가 오기까지 보고 들은 과정들을 정리하겠습니다.


잘 마무리됐으면 좋겠습니다. 곧 다음 글에서 뵙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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