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V君's LifeLog Space

일본의 동영상 사이트 중에서 니코니코동화(ニコニコ動画) 라고 있습니다.


동영상에 '코멘트'를 달 수 있는 기능과 여러 화제를 낳는 동영상들로 어떤 '시대의 아이콘' 같은 시기도 있었지만,

지금은 시대에 뒤쳐져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 중 한곳이죠.

회원에게만 동영상을 공개하던 시스템을 폐지한게 몇년 전이더라.. 아무튼 혼자서 과거 한 5-10년 전을 달리고 있는 나쁜 의미로 희귀한 곳입니다.


그리고 딱 1주일 전 퇴근길에 놀라운 소식이 전해져 왔습니다.


【ニコニコチャンネル】チャンネル月額入会時の決済手段にPayPalを追加しました from ニコニコインフォ


기존에는 자사 프리미엄 회원에게만 열어주었던 결제수단 페이팔이 유료 채널 가입자에게도 열린 것.


이전까지 니코니코동화 채널 가입시에는 신용카드나 휴대폰 간편결제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국내 발급 신용카드는 일절 사용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의 가입수단은 없었구요. 이럴거면 대체 국제 결제브랜드라는걸 왜 만들었는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오죽하면 오크패드와 같은 일부 사이트에서는 니코니코동화 채널 결제대행까지 있었습니다. 이제는 다 옛말이 됐지만 말이죠.



이런 '기뻐해야 할지 황당해해야 할지' 알 수 없는 소식에, 우선은 자주 이용하던 니코니코동화 채널 하나부터 시험삼아 가입해 보았습니다.

매월 나가는 돈은 550엔이지만 페이팔 결제 수수료 때문인지 익월부터는 660엔씩 나간다고 아래에 적혀있네요.

사실 다른 결제수단은 가입월에는 돈을 안받는 것으로 되어있지만 그런 배려조차도 되어있지 않았고.

어차피 대안은 없으니 다른 선택지 같은건 없지만 말입니다.


저런건 좀 잘 보이게 표시하지 싶지만, 니코동이나 페이팔이나 여전히 아쉬운건 없을테니 말이죠.

이용하는 쪽의 기분이 뭔가 찝찝할 뿐이지.


니코니코동화같이 해외에서 이용하기 극악에 가까운 서비스에 한달에 7천원돈을 내야 한다는게 억울할 따름입니다.

가입하려는 채널의 컨텐츠 제공자 봐서 눈 딱 감고 쓰는거지 진짜. 날강도라는 단어는 이때 쓰려고 만든 말이겠죠.



이렇게 가입해 보는데 대체 몇년이 걸린걸까요.


2013년인가, 아무튼 진작부터 니코니코동화 프리미엄은 페이팔로도 가입이 가능했는데,

한창 프리미엄 유저가 줄고 유료 채널 가입자가 늘어나니[관련기사 보기, 2019.8.9 작성] 이렇게 아쉬움을 채우려 하는 것인지.


어쨌든 니코니코동화가 오래 갈거라는 기대는 없어서, 제가 지금부터 도와주려는 이 돈으로 컨텐츠 제작자가 좀 더 나은 플렛폼으로 가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길 바랄 뿐입니다.


혹여나 아쉬워했던 채널이 있었다면 한번 둘러보시길.

기쁜마음 반, 알리고싶은 마음 반 해서 겸사겸사 글로도 남깁니다.


아마 다음 글 쓸 소재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길면 다음주쯤 다음 글에서 뵙지요.

Comment 0

Prev 1 ··· 6 7 8 9 10 11 12 13 14 ··· 1399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