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플레이중인 모바일 (리듬)게임 근황 2023
    이것저것 감상/게임 2023. 12. 31. 11:15
    하단 광고는 티스토리가 임의 삽입하여 노출되고 있습니다
    728x90

    --------------------------------------------------------------

    다른 시리즈 보기 ->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이번 글)

    --------------------------------------------------------------

     

    금새 2023년도 마지막날이고, 이런 연말 정리글을 쓸 시기가 되었네요.

    언제나처럼 모바일 게임은 남는 시간에 잠깐씩 한다는 느낌이라 현상유지 겨우 하지 않았나 싶긴 한데,

    올해는 중간에 단말기도 교체하고(아이폰13 -> 아이폰15 프로) 게임 업데이트로 타이밍이 안맞는 등 위기(?)는 있었습니다.

     

    아무튼 언급할 게임은 아래와 같습니다. 마지막 타이틀은 리듬게임이 아닙니다.

     

    > 아이돌마스터 신데렐라걸즈 스타라이트 스테이지 (이하 데레스테)

    - 원제: アイドルマスター シンデレラガールズ スターライトステージ (약칭 デレステ)

    - 플레이 시작일자: 2016.08 (서비스 시작: 2015.09)

    - 링크: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 BanG Dream! 걸즈 밴드 파티! (이하 걸파)

    - 원제: バンドリ! ガールズバンドパーティ! (약칭 ガルパ)

    - 플레이 시작일자: 2017.04 (서비스 시작: 2017.03)

    - 링크: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 러브라이브 스쿨 아이돌 페스티벌 ALL STARS (이하 스쿠스타) - 서비스종료

    - 원제: ラブライブ!スクールアイドルフェスティバル ALL STARS (약칭 スクスタ)

    - 플레이 시작일자: 2020.12 (서비스 시작: 2019.09)

    - 링크: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 아이돌마스터 샤이니 컬러즈 Song for Prism (이하 샤니송)

    - 원제: アイドルマスター シャイニーカラーズ Song for Prism (약칭 シャニソン)

    - 플레이 시작일자: 2023.11 (서비스 시작: 2023.11)

    - 링크: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 블루 아카이브

    - 원제: ブルーアーカイブ (약칭 ブルアカ)

    - 플레이 시작일자: 2023.02 (서비스 시작: 2021.01)

    - 링크: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일본어 위키피디아

     

    ...이렇게 적어놓으니 무슨 게임중독자(..) 같은데 다 합쳐서 하루에 1시간 이상 안합니다(리듬게임 메인)

     

     

    1. 메인

    그래도 둘 다 꽤 오래 하다 보니 그나마 이제는.. 이제는 손에 익네요.

    데레스테는 MASERT 27이상, 걸파는 EXPERT 26 이상을 좀 어려워했는데 조금씩 덤벼도 살아남는(중간에 무료 재화를 쓰지 않을만큼 노트를 놓치지 않는) 빈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만 데레스테는 가끔 불규칙하게 일어나는 타이밍 변동만 안걸리면 되는데,

    걸파는 여전히 초기 수록곡의 EXPERT 26은 어렵네요. 미리 노트 패턴을 볼 수 있는 기능이 생겼는데, 보고 무리다 싶으면 포기합니다.

    걸파 EXPERT 고난이도 곡은 정말 손이 물리적으로 못따라가는 느낌.

    이건 진짜 아이패드(혹은 미니) 라도 구해서 그쪽에 익숙해져야 가능하려나 싶기도 합니다.

     

    그 와중에 2023.03.16에 6주년 기념으로 대규모 업데이트가 있었는데, 그 이후 몇달간 타이밍이 꽤 안맞았습니다.

    타이밍을 보정하고 플레이한 뒤 바로 이어서 다른 곡을 플레이하면 다시 그 타이밍이 안맞게 되거나.

     

    2023.10월에 아이폰13에서 아이폰15 프로로 변경한 뒤에는 프로 라인업의 ProMotion(가변프레임) 때문에 고난이도 곡에서 프레임이 끊겨 힘들었는데

    생각해보면 오히려 저때.. 타이밍 보정해도 금방 들쑥날쑥 변하던 저때가 더 힘들었던것 같습니다.

     

    아무튼 올해는 회사일도 바빴지만, 게임 내외적으로도 변수가 좀 많았네요.

    아이폰13 쓰던 시기에는 고난이도 곡에서 터치가 씹히는 경우가 생겼고, 아이폰15 프로로 넘어오니 가변프레임 대응이 안되서(게다가 iOS17도 글 업로드 현 시점까지 미대응 상태) 프레임 튀고 잔상 생기고 타이밍 엉망이고.

     

    설상가상으로 2024년을 앞두고 안좋은 이야기도 들립니다.

    데레스테의 경우에는 신곡 발매빈도가 줄어들고 SR 카드 신규생성이 없어지는 등 전체적인 콘텐츠 갱신이 줄어듭니다 [관련 공지트윗]

    걸파의 경우는 운영사가 개발까지 담당했던 CraftEgg 에서 부시로드로 바뀝니다 [관련 공지트윗]

     

    둘 모두 사이게임즈나 그 산하라 사이게임즈에 대한 이런저런 이야기가 많더군요.

    그래서 내년에도 이 글이 이어진다 해도 글에 등장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나름 오래 했다고는 생각했는데, 슬슬 제 의지와는 상관없이 게임을 끝내야 할 수도 있는 가능성이 생겨버렸네요.

     

     

    2. 기타

    일단 스쿠스타...의 경우는 카드 구성이 시원찮으면 게임중에 GAME OVER 가 되어버리는 특유의 시스템 덕분에 거의 플레이를 하지 않았습니다.

    근데 중순에 서비스 종료 공지가 뜨면서 하위호환격인 스쿠페스2(ラブライブ!スクールアイドルフェスティバル2) 로 데이터를 이관한다고.

     

    게임을 안하는 저도 하위호환이라고 쉽게 의견을 들을 수 있을 만큼 엉망인 모양이라, 일단 데이터 이관만 하고 이쪽은 정리했습니다.

     

    다음은 오픈한지 이제 두달 정도 되어가는 샤이니컬러즈의 새 리듬게임.

    사실 처음 '리듬게임 부분이 어떤가' 해보고는 그 뒤로 손 거의 못대고 있기는 한데, 듣자하니 리듬게임 외적인 부분에 손이 많이 가는 모양입니다.

    뽑기가 짠건 이전의 게임과 비슷한 모양이라 처음부터 기대 안했고.

     

    이쪽은 신곡을 사실상 라이브(주로 유료 온라인 송신) 를 통해서 접하고 있으니 게임이 아쉽지 않은게..

    제대로 할 날이 올지는 모르겠네요.

     

    마지막으로 리듬게임 요소는 전혀 없지만 어째선지 시작하게 된 블루 아카이브.

    일본어판을 먼저 시작했는데, 이벤트나 메인 스토리가 목소리 없이 글만 나오는걸 나중에 알았습니다.

    그래서 확인하자 마자 한국어판도 시작했구요(....)

     

    사실 시작한지는 거의 1년이 다 되어가는데 워낙 리듬게임이 메인인데다 스토리를 한국어판 위주로 봐야 되다 보니..

    이런저런 잡일에 밀려서 손 거의 못대고 있는게 안타깝네요.

    뭐 틈틈히 튜토리얼급의 전투들은 하고 있어서 조금씩 개방해가고는 있습니다.

    11월이었나 겨우 카페 오픈했네요. 길었다.. (일/한 양쪽 다)

     

    이쪽은 리듬게임 요소가 들어오지 않는 이상은 지금처럼 최하순위에서 느긋하게 하게 되지 싶습니다.

    예 아시겠지만 리듬게임이랑은 1도 관계 없구요.

     

     

    이번 글은 여기까지.

     

    2024년은 제 의지랑 상관없이 많은 변화가 생길지도 모르겠습니다.

    마침 애플 일본계정에 연결했던 JCB 신용카드가 2024.01 만료인데, 새 JCB 한국발급 카드가 등록이 안 되네요.

    대체 수단으로 티켓 결제하던 LINE PAY 선불카드를 물려두긴 했는데, 걸파 월간결제 어떡하나 하고 있었는데.

    아직 해도 안 바뀌었는데 사이게임즈와 엮여있던 게임들이 다 저렇게 되니 말이죠.

     

    아무튼 이 글을 쓰면서 제일 복잡한것 같습니다.

     

    그래도 2023년은 지나가겠죠. 오후에 2023년 마지막 글 들고 오겠습니다. 곧 뵙지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