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V君's LifeLog Space

저는 아이튠즈 뮤직 스토어로도 곧잘 음악을 구입하는 편입니다. 정확히는 일본의 아이튠즈 뮤직 스토어(이하 ITMS)죠.


일반적으론 250엔이고 사정에 따라선 200엔 혹은 150엔까지 가격이 조정되기도 합니다.

언뜻 보면 비싸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실물 앨범 구입시 발생하는 배송 혹은 시간적 비용을 생각하면 '비싼가?' 하면서 구입하고 있습니다.

물리적인 공간도 차지하지 않구요. 스토리지에만 쌓이니까.


아무튼 이렇게 구입하다 보니, 사소한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ITMS 구입곡들은 아이튠즈에서 곡 제목, 아티스트, 앨범명으로 정렬시 엉뚱한 곳에 가 있곤 했습니다. 분명 K로 시작하는데, か행 언저리에 가 있는 식.

평소 태그정리 검토할때 정렬을 한 뒤 보는 경우가 많아 은근 거슬렸는데, 오늘 사소한 계기로 힌트를 발견해서 겸사겸사 글 적습니다.



아이튠즈에는 '정렬' 을 조정할 수 있는 탭이 따로 있습니다.

저도 지금까지는 어디에 사용하는건지 몰라서 흘려넘겼는데, 오늘 확실히 알게 됐네요.



예를 들면 이런 경우가 있습니다.

러브라이브(ラブライブ!)는 전원 활동시 μ's 라는 이름을 쓰고 있습니다. 이렇게 쓰고 '뮤즈(ミューズ)' 라고 읽습니다.

이럴 경우 위와 같이 아티스트 혹은 앨범 아티스트에 원래 이름인 μ's를 입력하고, 아티스트 혹은 앨범 아티스트 '정렬' 에는 'ミューズ' 라고 적어줍니다.

그러면 음악앱에서 표시는 μ's라고 되지만, 정렬은 み 행에 오게 됩니다.

'정렬' 에 아무것도 적지 않을 경우 특수문자나 숫자와 같은 취급을 받아 맨 아래에 위치하더군요.


이렇게 써먹습니다. 대충 감이 잡히셨는지요.

곡명에 특수문자가 있거나 해서 단순 가나다 정렬시 정위치에 오지 않을 경우, 정렬시 참고할 수 있는 문구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이걸 발견한 뒤 제가 지금까지 ITMS에서 구입한 곡들을 열어봤습니다.



정렬에 전부 히라가나가 적혀 있습니다. 제목이 영문이어도 이런 경우 오른쪽의 히라가나 문구를 정렬에 우선하겠죠. 흠-_-)

'원래 그런가보다' 하고 그러려니 하며 써왔는데 뭔가 허무하기도 하고 그러네요;


그래서 '오늘은 이거다!' 하는 심정으로 쓸떼없는 '정렬' 탭의 내용을 지우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추가하는 등의 작업을 했습니다.



먼저 위에 '곡명에 특수문자가 들어간 경우' 를 언급했는데, 이런 경우도 있습니다.



KOTOKO의 18번째 싱글인 →unfinished→.

이게 곡 제목이라 정렬하면 항상 맨 위에 올라오곤 했습니다. 일단 u로 시작하는데..



이걸 앨범 정렬에 → 를 빼고 넣어주면,



이렇게 제대로 U 근처에 가게 되지요.


이런식으로 곡명, 아티스트, 작곡가 등 평소 거슬렸던 것들을 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평소에 끙끙거리는걸 해결봐서 개운하네요. 아이고(....)


Comment 0

Prev 1 ··· 1140 1141 1142 1143 1144 1145 1146 1147 1148 ··· 1356 Next